Home 웅진사학회 학회지발간 2011 ~ 현재

학회지 발간현황(2011~현재)


 

제22호(2011.09)

 

論 文

-노예제의 이해와 역사수업 –로마인의 관점을 중심으로(김창성)

-역사 · 문화 유적 현장체험학습 설계와 실천 –역사기행반을 중심으로(장재훈)

-독일통일 후 구동독지여의 역사교육의 변화와 문제(강의식)

-전문계 고등학교 관광과목과 연계된 세계사 수업자료의 개발과 적용 - 관광경영학과를 중심으로(김경주)

-역사교육에서 환경사교육의 모색(김정분)

-박물관과 의사소통을 위한 박물관이용자 조사(최석영)

 

硏究動向

서양 고대사와 한국 고대사의 연구동향(이정교)


제23호(2011.12)

 

論 文

-칼 마르크스와 발전선 교수법 –화폐와 귀금속을 중심으로(김창성)

-연표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이론과 실재 –10학년 한국사 교과를 중심으로(문경호)

-서천지역의 적합한 특성화 고등학교 혁신 사례(유승광)

-고등학교 현대사 교육의 실행 양상(김봉석)

-음식문화사의 관점에서 구안한 「외국조리」수업 –<누들로드> 활용을 중심으로(손숙정)

-임윤지당 考(구민정)

-중국 세계사 교육과정의 변천 -初級中學 歷史敎學大綱을 중심으로(윤세병)


제24호(2012.06)

 

특 집 – 동아시아사 교과서 분석

<동아시아사> 교육과정의 이해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사회과(역사포함) 교육과정 해설을 중심으로(장수덕)

<동아시아사> 교과서 분석

-‘Ⅰ. 동아시아 역사의 시작’을 중심으로(장수덕, 임환)

-‘Ⅱ. 인구이동과 문화의 교류’을 중심으로(김봉석, 김슬기)

-‘Ⅲ. 생산력의 발전과 지배층의 교체’를 중심으로(문경호, 장성예)

-‘Ⅳ. 동아시아사회의 지속과 발전’을 중심으로(임영태, 우종원)

-‘Ⅴ. 국민 국가 모색’을 중심으로(김정분, 이정교)

-‘Ⅵ. 오늘날의 동아시아’를 중심으로(윤세병, 김현경)

 

論 文

공주 공산성 관련 이야기 자원 개발 전략(지수걸)


제25호(2012.12)

 

論 文

정체성과 변화(김창성)

재외동포 학생용 『한국사』 교과서 분석 –문제점과 대안(박순미)

철의 발달사를 이용한 교재 개발과 수업 활용(안운호)

구술사 방법을 활용한 교수 · 학습 방안 –보령지역 6 · 25전쟁을 중심으로(김성진)

역사교육에서 ‘구술사하기(Doing Oral History)’의 가능성 탐색 –공주대 역사교육과 창성 50주년 기념행사 준비과정을 중심으로(김정분)

 

書 評

해방 전 · 후 이 땅의 역사학 선구자를 만나다 -『近代史觀 硏究』를 읽고(장수덕)


제26호(2013.6)

 

企劃論文 : 『한국사』 교과서 속의 공주

생각하고 상상하고 표현해 보는 역사 수업

-백제의 웅진천도와 무령왕릉을 중심으로(유숙경)

충청감영과 인조의 공주 파천(문경호)

동학 농민 운동과 공주(김형록)

최초의 한류스타 미마지를 수업으로 만나다(유한상)

 

說 林

왕벚나무의 역사적 의미와 활용 가치(양종국)

書 評

책속에서 만나 옛 스승과의 대화 

-『서양 현대사의 흐름과 세계』를 읽고(장수덕)


제27호(2013.12)

 

論 文

『三國志』 魏書 東夷傳의 그시각과 그 한계(문경호)

환경사 교육의 내용구성(김정분)

 

飜譯論文

『로마 시와 토지』 루이지 카포그로시 콜로네지(김창성 역)

 

說 林

교학사판 ‘한국사’ 바로보기(지수걸)

 

書 評

생활사 단원을 지도하기 위한 지침 - 

『사생활의 역사 – 로마제국에서 천년까지』를 읽고(신주현)

역사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역사를 어떻게 쓰는가』를 읽고(이아롱)


제28호(2014.6)

 

論 文

공주 석장리 구석기 유적의 교수 – 학습 활용방안(안운호)

공주 명학소(鳴鶴所)에서 발생한 봉기와 이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설계(최중림)

이삼평과 계룡산 도요지(유한상)

『미암일기(眉巖日記)』를 활용한 생활사 학습방안(김선명)

 

書 評

조르주뒤비 외 저, 성백용 외 역, 『사생활의 역사 2』(김형록)


제29호(2014.12)

 

論 文

도조 이삼평, 그리고 아리타와 공주(윤용혁)

‘동아시아 고대’에 대한 韓 · 中 간 접근의 편차(정하현)

한국사 교과서 상의 역사지도(歷史地圖) 활용 분석과 제언(안운호)

독립기념관에서 생활사에 대한 학습 방안(박수정)

탈북청소년의 역사교육 실태와 문제점 분석

-하나둘학교 <역사> 교과서를 중심으로(김경성)

 

書 評

『사생활의 역사 5』 제1차 세계대전부터 현재까지(최고진)


제30호(2015.6)

 

論 文

고려 강도유적의 세계유산적 가치(윤용혁)

영상역사교육의 가능성과 방향 

-역사영화를 중심으로(김형록)

폴 벤느의 ‘소급추정’을 활용한 역사 학습 지도 방안(이광현)

 

飜 譯

속주 아시아 관세법의 비문과 번역(김창성)

“위안부”논쟁 : 역사와 증언(김정분)

 

報告書

장소의 역사와 기억

-공주사대 부설고등학교 터의 내력과 추억(지수걸, 김정찬)

 

書 評

파란 눈을 통해 조선의 마지막 모습을 보다

-제이콥로버트 무스 저, 문무홍 외 역, 『1900, 조선에 살다』(문경호)


제31호(2015.12)

 

論 文

발전선에 따른 한국 중· 근세 선박사 내용조직 사례

-조운선을 중심으로(문경호)

‘그릇(用器)의 역사’를 활용한 교수

-학습활동 방안 연구(안운호)

대학 교양 과정에서 발전선 수업모형의 적용

-그리스 신화의 신들을 중심으로(김창성)

역사교과서 편찬과 기능의 변화(김정분)

20세기 초기 중국의 세계사 교과서 성립과 세계사적 관심의 동기(이천성)

 

書 評

새로운 세계사, ‘접촉과 교류의 역사’

-강선주 저, 『역사교육 새로 보기』, 한울, 2015를 읽고(박찬미)


제32호(2016.6)

 

論 文

고려시대 쇠솥의 형태적 특징과 변화 양상(신종국)

역사논쟁은 ‘배틀(battle)’이 아니다

-건국절 논쟁의 주요 쟁점과 교육적 활용방안(지수걸)

2012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의 탐구활동 분석

-‘Ⅴ. 일제의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를 중심으로(최고진)

정읍 지역 동학농민운동 사적지를 활용한 현자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조한빛)

초등학교 사회과(역사영역)교과서의 역사지도 활용분석과 제언(윤용한)

통일 이후 사회통합을 대비한 역사과 통일 교육 방안

-고려 태조 왕건의 통일 정책을 중심으로(민송이)

호치민 사상과 정책을 통한 통일교육의 방향제시(홍진영)

 

書 評

『히스토리아 쿠오바디스 : 탈근대, 역사학은 어디로 가는가』 - 김기봉 著(김정분)


제33호(2016.12)

 

論 文

충남 연사 開泰寺의 특징과 성격(김갑동)

고려 태조 왕건의 아산만 일대 공략과정 검토(김명진)

高麗時代 農業史의 硏究方式에 대한 검토(이정호)

고려시대 治所城의 一例 (충남 서산의 貞海縣을 중심으로)(서정석)

고려시대의 조운제도와 영광 부용창(문경호)

여주 연라리遺蹟으로 본 高麗始期 寺院 性格의 一例(조원창)

고려 선박 출수 도기호의 제작유형과 생산지역 검토(신종국)

영광 불갑사 목조사천왕상의 특징과 제작시기(정은우)

일제 하 경주 고적조사·발굴과 관광 인프라 구축에 대한 기초적 연구(최석영)

한국의 세계유산 등재 정책과 활용방안(임경희)

 

書 評

『가루베지온의 백제 연구』(유한상)

『한국 해양사 연구』(김형록)

『고려 대몽항쟁사 연구』(허준)

 

回 顧

윤용혁 교수와의 추억(최덕수)

평생의 인연 앞에 서서(이훈)


제34호(2017.06)

 

論 文

일반 국도 1호선의 교재화 방안 연구

- 중학교 역사교과와 자유학기제를 중심으로(문경호)

대전 상대동유적(SD 1호, 2호) 발굴조사 성과(정해준)

17~18세기 평안도 지역에 대한 조선왕조 중앙정부의 통합 노력(김찬구)

역사 교과 내용 조직의 문제점과 발전선 학습의 활용 방안

- 역사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문제를 중심으로(안운호)

일제강점기의 신문광고를 활용한 역사 수업 방안(박찬미)

林得義의 생애와 홍성의 문화유산(임순환)


제35호(2017.12)

 

企劃論文

발전선 학습의 유용성에 대한 고민과 성찰(유한상)

초등학교 역사 수업의 발전선 적용 가능성 탐색(조희동)

역사과 교육과정의 계열화와 발전선 학습의 적용

-중학교 수준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며(최중림)

계열성 측면에서의 한국사 학습의 문제점과 대안 탐색

-고등학교 화폐 관련 교과서 서술과 교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안운호)

발전선에 기반한 역사수업 계열화의 이론과 실제

-초등 사회에서 대학의 전공 역사까지(문경호)

 

論 文

中國 古代史의  자료와 역사교육에서의 활용 –간독 자료의 문제, 특히 『張家山漢簡』과 『嶽麓秦簡』에 대한 접근(정하현)

테오도르 몸젠이 본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인물사 모범사례(김창성)


제36호(2018.06)

 

論 文

공민왕대 ‘홍건군’의 고려 침입

-고려의 홍건군 격파에 대한 재평가와 재인식(윤용혁)

조선후기 충청우도 정려건립 추이와 성격(고순영)

지역 역사인물 자료 조사 현황과 아카이브 과제

-공주(公州)를 중심으로(최명진)

세계유산 등재 이후 일본인 관광객 지속적 유치방안

-백제역사유적지구 공주를 중심으로(김조연)

 

역사읽기 자료

서양문화사(이능식)

 

CONTACT US

전화번호 : 041) 850-8230

이메일 : hak117@kongju.ac.kr

주소 : [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신관동 182) 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

historyedu.kongju.ac.kr

Copyright 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