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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내용


 

과목명 / 목표
서양사사료강독

본 강의는 영어 역사 문헌을 정확하게 독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하며, 나아가 서양 근대사에 관한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영어 역사 문헌을 읽고 해석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동양사사료강독

본 과목은 동양사 관련 사료의 기본 성격을 이해하고, 사료를 우리말로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이를 위해 본 강좌는 전통시대 동양사 사료의 기본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중국 정사(正史)를 학습 대상으로 삼아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 사료를 선별하여 강독하고자 한다.
한국사사료강독

한국사의 많은 자료들은 한자로 기록되어 있다. 따라서 한자를 해석하고 그에 내포된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역사 연구의 기본적인 토대가 된다. 본 강의는 역사교육에 필요한 한자 사료들을 직접 해독하고, 독자에 따라 그것이 어떻게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역사 해석의 다양성을 체험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사개론

중등학교 <국사> 과목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특성을 이해한다. <국사> 교육과 관련한 각종 논쟁(분쟁)의 성격과 내용을 이해한다. 한국사학사와 한국사 시대구분론에 대한 이해 수준을 높인다. 역사만들기 수업이 가능할수 있도록 한국사 연구방법론(사료론, 기술론)을 익힌다. 향토사나 문화사 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방법을 모색한다.
역사학개론

본 강의에서는 역사의 의미, 역사학의 학문적 성격, 그리고 역사학 연구의 기본적인 방법에 관해 탐구한다. 또한 근대 역사학의 논의를 통해 완결되지 않은 학문으로서의 정체성 문제를 다루고, 이를 어떻게 역사교육에 적용할 것인지 모색한다. 서구의 학계에서 정립된 역사학의 이론과 방법론을 통해 역사의 원리를 역사적 사고로 전환하는 훈련을 해본다.
사학사

본 과목은 동아시아 역사 서술의 전통을 형성한 중국 사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검토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료를 선별할 수 있는 안목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에서 개설되었다.
역사교육론

역사교육 전공생으로서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역사교육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 및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역사교육학계에서 발표되고 있는 주요 논문을 비판적으로 읽은 뒤, 발표.토론을 함으로써 역사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역사교재연구 및 지도법

역사교육 내용의 여러 가지 종류와 그 특성별 교재에 대해 검토, 비평, 분석할 수 있다. 여러 가지 교재론에 대해 검토하고 조별로 실제로 새로운 역사 교재 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개발한 교재를 활용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만들어 교수의 다양한 지도법(발문, 지시, 설명, 평가 등)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한국사 및 세계사 관련 개발 교재를 이용하여 수업지도안을 작성하고 모의수업을 시연할 수 있다.
역사교과논리 및 논술

역사교과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역사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논의를 분석적,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기른다. 역사 또는 역사교육 관련 주제를 선정하여 논문의 논지, 논거를 구조화하여 논문계획을 세우고,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다. 논문작성 계획에 따라 실제로 소논문을 작성하고, 논거를 세워 자신의 독창적인 주장을 하고 그 비판에 대응할 수 있다.
한국고대사

한국고대사의 범위와 연구방법 및 주요 국가, 사건, 제도, 문화 등을 주제별로 역사발전적 시각에 입장에서 이해한다. 주요 문화이론과 한국고대사 연구성과의 핵심 요소를 이해하고 연구상의 문제점을 비판한다.
서양고대사

본 강의는 수강생들은 중등학교 세계사 단원 중 서양고대의 내용을 다루면서. 교재에 제시된 본문과 사료를 읽고, 교재에 문제로 제시된 과제를 중심으로 토론한다. 여기에서 수강자는 작은 역사가라는 의식을 가질 수 있다.
(1) 고전속에서의 미래 – 서양사

본 강의에서는 역사학개론 시간에 수강한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토스의 역사를 전권 강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양 역사의 시조가 되는 헤로도토스의 서술과 사관에 관한 심도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강의도 필요하지만, 직접 역사사료를 읽고 문제를 파악하고 추체험하는 것이 역사 교사의 기초적인 소양이다.
(2) 고전속에서의 미래 – 동양사

역사학 특히 동아시아 역사학의 고전 강독과 이해를 통해서 폭넓은 사고와 정밀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상호 의사소통의 역량을 높이고, 역사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창의력을 기를 것이다.
(3) 고전속에서의 미래 – 한국사

법고창신이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역사 속 인물들의 사상이 형성된 배경과 특징, 의미, 한계 등에 대해 조명한다. 역사 속 인물들이 현대를 살고 있는 자신들과 같은 인간이었음을 이해하는 동시에 그들이 내다 본 미래의 모습과 역사 전공자들이 확인한 미래의 모습을 비교하고, 그것이 갖는 의미와 한계에 대해 짚어본다. 고전이 갖는 의미를 이해하고,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국중세사

역사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전공 영역의 일부로서 한국의 중세사를 깊이 있게 강의함으로써 내용학적 지식을 충족시키고, 아울러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론적 지식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고려시대의 주요한 사항들을 주제 중심으로 편성하여 강의하되, 수강자들이 예비교사임을 고려하여 가능하다면 현재 학계에서 제기되고 있는 논점들을 드러내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고려시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동아시아고대사

동아시아 세계에서 고대사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알기 위해 핵심적인 구성원인 중국의 문명 탄생으로부터 고대 제국의 성립, 그리고 초기 발전에 이르는 과정을 학습하고, 아울러 동아시아 세계 성립 과정의 이해를 돕고자 동이 지역을 비롯한 주변 민족과의 관계 전개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서양중세사

중세 1000년의 문명을 토론을 통해서 탐구하는 것이 강의의 요점이다. 특히 농업에 토대를 두고 전개된 사회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동아시아의 전통사회와도 비교된다. 특히 특히 수강자은 유럽 중세의 특징을 우리의 것과 비교하는 시각이 필요하다. 수강자들은 충실한 토론 수업이 되도록 철저한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서 발표력을 높이고 토론을 통해서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다음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동아시아중세사

이 강의에서 중세는 중국의 삼국시대로부터 당대까지의 시기에 해당한다. 본 강의는 이 시기 동아시아 각국의 역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는가, 그리고 시대적 특징은 어떠한가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집중적으로 동아시아 세계의 구심적 위치에 있던 중국 중심으로 전개 과정을 학습하고, 나아가 이를 토대로 다른 주변 민족 및 국가들의 동태에 대해 개관하면서 국가들과의 관계가 어떻게 전개되었는가에 대해서도 부차적으로 검토한다.
서양근대사

이 강좌는 이 강좌는 소위 “지리상의 발견”으로부터 제1차 세계대전 발발까지 서구의 근대사를 개괄한다. 근대 초 대발견의 시대로부터 계몽의 시대, 시민혁명과 산업혁명, 그리고 제국주의에 이르는 근대사를 살펴봄으로써 오늘날 우리 삶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각종 근대적 제도, 문화, 심성들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역사적 시각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동서교류사

이 강좌는 동양(동아시아)과 서양의 문화가 교류하면서 서로에게 미친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목적이다. 교류 방식은 상업적 교역, 전쟁으로 인한 접촉, 종교적 교류, 민족이주로 인한 접촉 등 여러 형태가 있는데, 그 과정에서 일방적인 전파만이 아니라 상호교류 및 수용자의 선택, 변용, 갈등도 중시하며, 동아시아와 서양만이 아니라 중앙아시아와 이슬람 문명 및 유목민의 역할도 중시하고자 한다.
한국근세사

역사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전공 영역의 일부로서 한국의 근세사를 깊이 있게 강의함으로써 내용학적 지식을 충족시키고, 아울러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론적 지식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조선시대의 주요한 사항들을 주제 중심으로 편성하여 강의하되, 수강자들이 예비교사임을 고려하여 가능하다면 현재 학계에서 제기되고 있거나 새롭게 밝혀진 사건 또는 인물들과 관련된 논점들을 드러내어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조선시대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
한국사회·경제사

한국 사회경제사의 주요 주제들을 주제사적인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정리해 보는 것이 이번 학기 강의의 주요 내용이자 목표이다.
동아시아근대사

이 강의는 요금원, 명과 청, 근대(청후기) 시기의 중국을 대상으로 하여, 그 역사적 흐름과 특성을 파악하고, 주요 문제나 쟁점에 대해서 인식하는 것이 목적이다. 강의 대상 시기는 앞의 시대사 강의와의 연속성 등을 고려하여 정복왕조 시기부터 시작하기로 설정하였다.
한국근대사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해 만들어진 <<한국근현대사>> 교과서를 중심으로 개항 이후 시기부터 일제시기의 한국사를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최근 한국 근현대사 논쟁, 특히 '대안교과서' 논쟁 과정에서 부각된 쟁점들을 검토하면서, 각 주제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미술사

한국 역사의 흐름 속에서 남겨진 미술과 문화유산을 통하여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한다. 한국사 속에 미술과 문화의 변화가 어떤 의미인지를 파악하여 한국사 학습의 체계를 풍부히 하고 다양한 관점을 통해 역사를 바라볼 수 있는 자세를 지닌다.
역사교육교재계발 및 과정연구

2015 개정 역사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생과 학교 및 지역의 특성에 맞춰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다. 역사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자신이 선택한 주제의 교재를 개발하고, 그 교재를 활용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시연을 할 수 있다. 역사수업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수업기술들을 시연할 수 있다
일본의 역사

이 강의는 일본사의 특징을 이해하고, 각 시대의 흐름과 그 성격 및 역사상의 주요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일본은 한국과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에 있는 나라인데, 이 강의는 객관적인 입장에서 일본의 역사를 탐구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동아시아현대사특강

현대 중국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아편전쟁이래 기울여온 정부와 민중차원의 근대화운동에 대한 고찰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 강좌에서는 서양의 충격으로 인해 시작된 중국 근대화의 과정과 특징, 한계점을 살펴보고, 현대중국을 이끌어 온 국민당과 공산당의 역사를 통해 현대중국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한국현대사특강

1945년 8월 15일 해방 전후시기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와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정리한다. 한국 현대사 (교육)의 주요 쟁점, 특히 분단과 전쟁의 역사, 대한민국사와 북한사 등의 교육방법을 검토하고 토론한다.
서양현대사특강

1차 세계대전에서 소련 공산권 붕괴에 이르는 서양의 '짧은 20세기'를 개관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서양의 20세기 역사에 관한 이해를 넓히고, 주요한 역사적 쟁점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서양의 20세기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교훈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역사교과교수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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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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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사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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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의 이해

교육행정직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한국사에 대한 기초지식과 한국사를 이해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도록 한국사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한국사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변화를 겪었으며, 그 가운데 우리나라가 어떤 과정을 거쳐 현재에 이르렀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사료와 유물, 유적을 토대로 한국사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아메리카사

이 과목의 의미는 미국의 역사만이 아니라, 서구가 아메리카 대륙을 정복하기 이전의 아메리카와 또한 중남미 여러 나라의 역사까지를 강의하는 데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교재 부족 등 현실적인 조건 때문에, 중남미 역사와 아메리카정복 이전의 역사에 대해서는 최소한에 그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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