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웅진사학회 학회지발간 1996 ~ 2010

학회지 발간현황(1996~2010)


 

창간호(1996.12)

 

論文

-중등학교 사회과 통합과 국사교육(윤용혁)

-忠南 西北部 地域의 東學 農民戰爭(李道行) 

-日帝下 公州地域 有志集團 硏究 사례1: 徐悳淳(1892-1969)의 ‘有志基盤’과 ‘有志政治’(지수걸)

-宋代 階層移動과 士大夫의 性格形成(양종국)

 

硏究動向

-조선시기 사회사 연구동향(이해준)


제2호(1997.12)

 

論文

-근대(1872-1945) 일본 역사교과서에서의 중?근세 한일관계사 서술(윤용혁)

-「궁예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추만호)

-明齊 尹拯의 敎育과 鄕村 敎育活動(정경원)

-惠岡 崔漢綺의 政治 更張觀(김병규)

-국사수업에서의 향토사자료 활용방안-수원의 정조관련 유적을 중심으로-(이제실)

-日帝下 公州地域 有志集團 硏究 -사례3: 池憲正(1890-1950)의 ‘有志基盤’과 ‘有志政治’-(지수걸)

-沈括의 『夢溪筆談』과 印刷史話(양종국)

-로크의 宗敎觀과 政府論 -名譽革命期를 중심으로-(宋昌玉)


제3·4호 합집(1999.06)

 

■ 고고미술 ■

-松菊里型 甕棺墓의 檢討(李賢淑)

-中西部地方 百濟 甕棺墓(李南奭)

-百濟 金屬工藝品의 製作技法(李貴永)

-千房遺蹟 瓦窯에 대한 一考-統一新羅時代 瓦窯를 中心으로-(李 勳)

-西穴寺址出土 石佛像에 對한 一考察(조원창)

-泰安 安興鎭城에 대한 一考察(徐程錫) 

 

■ 역사교육 ■

-서천지역 향토사 교육의 제문제-교사의 입장에서-(유승광)

-일본 사회과 교육에서 ‘地域學習’의 실태-千葉縣 館山市 小·中·高等學校의 事例를 中心으로-(李明熙)

-한국 향토사 교육의 현황과 과제(李海濬)

-국사 교과서의 중·근세 한일관계사 서술(윤용혁)

-최근 中國 역사교육의 동향-『歷史敎學』의 소개를 중심으로-(鄭夏賢) 

 

■ 한국사 ■

-百濟의 魯 魯制(兪元載)

-百濟遺民의 動向과 羅末麗初의 公州(金甲童)

-鄭道傳의 宗敎思想(김정식)

-朝鮮初期 外官의 官階-東班 外官職을 중심으로-(임선빈)

-湖西 書院 小考(Ⅲ)-18세기 湖西지방에 건립된 書院을 중심으로-(전용우)

-藍浦縣 治所의 移動에 관하여(黃義千)

-19세기 역학생도의 身分과 家系-「한량」을 중심으로-(김현목)

-朝鮮後期 內浦地域 天主敎 迫害의 推移(서종완)

-제1차 세계대전이 조선무역에 미친 영향(송규진)

-日帝下 大田地域의 農民組合運動(趙鍾燮)

-조선박람회와 일제의 문화적 지배(崔錫榮)

-일제하 충남 조치원 유지, 맹의섭(1890~ )의 ‘유지기반’과 ‘유지정치’(지수걸) 

 

■ 동·서양사 ■

-詩經論: 역사사실과 시상. 현실과 자아의 심성일치적 문명성(兪德朝)

-科擧制度의 成立과 北宋 仁宗 嘉祐 6年 殿試 運營의 實例(梁鍾國)

-近代 中國의 農村金融과 그 變化 -1920~30년대 江南을 중심으로-(朴正鉉) 

-古代 로마의 사회와 조세징수(김창성)

-John Locke의 『市民政府理論』의 受容(金容茂)

-南北戰爭 後 美國 勞動者의 階級 이데올로기-生産者主義에서 事業 勞組主義로의 轉換-(兪京濬)


제5호(2000.12)

 

論文

-百濟 橫口式 墓制의 檢討(이남석)

-禮山地域 百濟山城의 特徵-고고학적 특징과 지방통치를 중심으로-(鄭海濬)

-日帝時期 忠南 洪城郡의 高等普通學校 設立運動(韓善愛)

-역사적 사고력의 육성을 위한 평가문항 개발방안(최상훈) 

-國史敎育에서 總括(Colligation)을 이용한 鄕土史料의 活用 方案(조원찬)

-향토사교육 연구 현황과 과제(유승광)

 

자료소개

-중국인 학자가 본 『新安朱氏世譜』(양종국)


제6호(2001.12)

 

論文

-百濟土器의 施文技法-4世紀代 中西部地域 資料를 中心으로-(全敬阿)

-로마 공화정말기 에피쿠로스 사상과 키케로(金昌成)

-지역박물관과 연계한 국사과 현장학습의 방안(이종현)

 

討論會 : 세계사 교육 이대로 좋은가


제7호(2002.12)

 

論文

-고려시대 江都의 개발과 도시 정비(윤용혁)

-19세기 중엽 결성현 밀양박씨 宗?와 정려건립(이춘진)

-향토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사례 연구-서천지역을 중심으로-(유승광) 

-역사 사고력 신장을 위한 사료활용-서양고대사의 자료와 수업유형-(김창성)


제8호(2003.12)

 

論文

-日帝下 唐津地域의 社會運動(張守德)

-충남·대전 지역 중학교에서 백제문화 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향(李明熙)

-창의력 신장을 위한 역사교육의 수행평가 방안(정한숙)

-헤겔과 세계사 교수학습(김창성)

-한국 근현대 향토사(자료)를 활용한 ‘사회과 통합교육’구현 방안(지수걸)


제9호(2004.12)

 

論文

-中國의 覇權主義的 歷史解析과 東北工程에 대한 우리의 대응 자세(류재택)

-북한 역사교과서의 고구려사와 발해사 서술 분석(김봉석)

-논산 지역의 사회교육시설을 활용한 향토사 학습지도(김은숙) 

연합학술대회 : 세계사 교과서 어떻게 쓸 것인가? 


제10호(2005.06)

 

論文

-백제의 멸망과 신라의 삼국통일-역사적 평가에 대한 재조명-(양종국)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에서 연표의 제작과 활용(유영삼)

-歷史科 授業에서 TV歷史映像資料의 活用方案(김성임)

-感情移入的 歷史理解를 위한 ICT활용 敎授·學習 過程案 개발(김미경)

-미슐레의 역사인식과 교육(김창성)


제11호(2005.12) - 김용무 교수 정년기념호

 

論文

-공화정 중기 정복활동에 관한 로마인의 인식-키케로의 『국가론』 제3권을 중심으로-(김창성)

-남북전쟁 이전 산업화와 수공업자들의 노동운동-음모이론의 수용과 공화주의-(유경준)

-宋代 士大夫社會의 형성과 士大夫의 활동유형 분석(양종국)

-호서지역 선사·고대의 취락 내 공간분화에 대한 연구-구덩이 확인 유구를 중심으로-(이현숙)

-수촌리 고분군과 백제의 웅진천도(이남석)

-益山 雙陵에 대한 斷想(서정석)

-대흥호장 이성만 형제의 효행과 우애(윤용혁)

 

論壇

-백제문화제 역사고증의 과제(이해준)


12호(2006.06) - 바람직한 역사교육평가를 위한 모색 

 

발표문

-역사교육 평가의 중요성과 원칙(최상훈)

-프랑스 역사교육 평가의 동향(이성재)

-미국의 역사교육과 평가-SAT Subject Tests를 중심으로-(김민정)

-중국 역사교육 평가의 현황과 특징 : 대학입시(高考)를 중심으로(김유리)

-중등학교에서 평가의 실제와 문제점(신영창) 

-대학에서 역사교육 평가의 실제와 문제점(김창성)

-수학능력시험 출제와 내용선정의 문제점-중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이재각)

-수학능력시험 출제와 내용선정의 문제점-대학 교수의 입장에서-(도면회)

-임용고사 문제의 선정과 교사선발의 문제점-대학 교수의 입장에서-(조승래)

-임용고사 문제의 선정과 교사선발의 문제점-중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이예선)


13호(2006.12)

 

論文

-중국에서의 양무운동 연구와 역사교과서 서술(윤세병)

-부르크하르트의 문화사와 역사 수업(김상호)

-역사수업에서 영상매체 활용의 학령별 적절성과 효과분석(신성용)

-소규모 지역박물관 특성을 이용한 향토사 체험학습지도-태안 고남 패총박물관을 중심으로(권희대)

 

서평

-교사가 본 『로마 혁명사』(유영삼)

 

전시회소개

-국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전시(2006년)(이현숙)


14호(2007.06)

 

論文

-학교교과과정에서 박물관 활용 -왜 중요하고 어떻게 할 것인가-(최석영)

-박물관자료 활용 역사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이예선)

-중국의 박물관과 역사교육(김호걸)

-미국 브루클린 어린이 박물관의 운영(김창성) 

-백제문화원형복원센터를 활용한 역사교육의 방안(이혜안)

 

해외역사교육동향


15호(2007.12) 

 

論文

-역사학습에서 의사결정능력의 신장(정선영)

-충남·대전의 중학교 사회과 지역 교육과정으로서 ‘백제문화 탐구’ 교육과정의 개발(이남석·이명희·서정석·윤용혁·유승광)

-‘무지와 무관심’에서 ‘서로보기’로(박중현)

-역사교육 내용 구성 원리로서 ‘젠더’ 개념(구민정)

-“사이버 역사학당”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방안(김미경)

-‘과학적 발명·발견의 사고 과정’ 학습을 위한 과학기술사 수업설계-‘추체험적 역사학습’이론에 근거하여-(장세옥) 


제16호(2008.06) 

 

論文 

-‘2007년 개정《역사》교육과정’에 의거한 일제시기 민족운동사 서술 방향과 방법(지수걸) 

-고등학교 국사에서 향토사를 활용한 수행평가 방안 -천안 향토사를 중심으로-(김재곤) 

-중학교 국사교과서 용어 이해 실태 충남 아산지역 5학년에서 9학년 학생과 중학교 교사의 의식조사를 중심으로-(한정윤)

-공주대학교 박물관과 백제원형복원센터 연계 활용 방안 모색(이예선) 

-가상 역사 체험을 통해 백제 역사 바로알기(김정수)

-문화재 복원의 역사 지식 형성에 대한 인식론적 접근(권성일)

-고등학교 『세계사』교과서 상의 인도양 교역의 올바른 인식을 위하여(윤세병) 


제17호(2008.12)

 

論文

-光海君의 王權强化策과 그 限界 -交河遷都論議를 中心으로(이필원)

-비교 인물사 교수학습을 위한 모색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세계사를 중심으로(김소라)

-북한 고등중학교 『세계력사』에 나타난 서술 구조 -혁명을 중심으로(김미연)

-일본사 수업에서의 문화사적 접근 : 부르크하르트의 관점을 중심으로(배유미)


제18호(2009.08)

 

論文

-세계문화유산을 이용한 세계사 수업 자료 개발 -에스파냐를 중심으로(김정수)

-중국 내 세계문화유산의 동양사 수업 활용 방안 -동아시아를 중심으로(김종민)

-중학교 국사 수업에서 세계문화유산의 수업 활용 방안 -무령왕릉을 중심으로(이주연)

-지리교육에서 세계자연유산 활용방안 -금강을 세계자연유산으로(구기남)

-고등학교 국사수업에서 세계문화유산 활용방안 모색 -공주와 부여지역을 중심으로(이예선)

-세계문화유산의 수업자료화를 위한 DB 개발(문경호)


제19호(2009.12)

 

論文

-역사학과 역사교육 -W.H.Burston의 관점으로 다시보기(김창성)

-초등학교 사회과 부도와 교과서의 연계성 -역사 영역을 중심으로(이홍주)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 그림 읽기 전략을 통한 역사 학습(신장미)

-이선근의 『한민족의 국난극복사』와 국사교과서(손수범)

-여성 항일 독립운동가들을 소재로 한 젠더사 교수-학습 방안(이명희)

-불교문화재를 활용한 지역사학습 방안 -충남지역의 탑파를 중심으로(정덕용)

-7차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분석 -고대 지중해 세계 단원을 중심으로(권이영)

-銀의 流通經路를 통해 본 17~18세기 동아시아의 國際交流(문경호)


제20호(2010.06)

 

發表文

-국사 수업에서 지도 삽화의 필요성과 기능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 수록된 지도·삽화의 기능 분석을 중심으로(최병택)

-이미지와 역사수업 -푼크툼과 역사인식(이성재)

-지도로 읽는 세계사의 역사교육적 의의 -『지도로 보는 세계사』와 『아틀라스 세계사』를 중심으로(문경호)

-중국 교과서 속의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人民敎育出版社版 初中 『中國歷史』를 중심으로(윤세병)

-고등학생들은 국사 교과서의 삽화를 어떻게 읽고 있을까 -『고등학교 국사』의 과학기술사 영역을 중심으로(장세옥)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의 시각자료(김봉석)

 

飜譯論文

顧昕,『아나키즘과 중국 맑시즘의 기원』(盧壽亭)


제21호(2010.12)

 

특 집 – 역사가와 역사교육 – 역사이론과 역사교육의 실제

 

發表文

-니체의 역사관을 통해 본 역사교육(김정분)

-소피스트와 역사교육(유현수)

-가다머의 해석학적 대화와 인물박물관에서의 학습방안(김현영)

-『史記』를 통해 본 역사교육 - 『史記』의 기전체와 논찬을 중심으로(최준하)

-역사 교육에서의 발전선 학습과 뤼젠의 역사이론(문경호)

-셰익스피어와 극화수업 - 「율리우스 카이사르」를 중심으로(김창성)

 

書 評

『다시 역사란 무엇인가』(허승일 저,2009) (노영란)

CONTACT US

전화번호 : 041) 850-8230

이메일 : hak117@kongju.ac.kr

주소 : [32588] 충남 공주시 공주대학로 56(신관동 182) 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

historyedu.kongju.ac.kr

Copyright 공주대학교 역사교육과.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개인정보보호방침]